생활풍수

좋은 집터 2

지구위를걷는사람 2007. 4. 22. 00:38

음택풍수 : 산소터 감평 (동양, 서양에서 발달)
양택풍수 : 단독 주택, 아파트 등 집터 감평 (서양에서 발달)
양기풍수 : 사업장터 감평 (서양에서 발달)
주택의 기본적인 기능은 비바람은 물론 여름의 더위와 겨울의 추위를 막을 수 있어야 하고, 가족을 하나로 묶고 가족 구성원의 건강도 도모해야 할 것입니다.
양기라는 것은 산 사람의 주거지란 의미입니다. 즉 개인의 가정 또는 부락이나 도읍의 땅을 양택 또는 양기라고 이름한 토지를 의미 합니다.
이중환의 팔역지에는 양기풍수를 6가지 항목으로 구체적, 통괄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6가지 항목 : 수구, 야세, 산형, 수리, 조산, 조수)
수구에 관진이 있고 안으로 물을 넣을 수 있는 곳.
들이 넓어 터가 좋고 일월과 풍우를 잘 받는 곳.
산형이 특히 주산이 수려, 단정, 청명한 곳.
토색이 좋고 돌이 많고 샘이 깨끗한 곳.
산이 반드시 근원, 배수가 있는 곳.
멀리 보면 맑고 가까이 보면 밝은 산으로 한 번 보면 즐겁고 싫지 않은 곳.
우선 앞이 막히지 않아야 한다.
햇빛과 바람 순환이 잘 되는 곳.
흙의 빛깔이 좋으며 물이 맑고 깨끗한 곳
이 살기 좋은 집터입니다.
항상 신선한 공기를 느낄 수 있고, 햇빛이 잘 드는 집이 좋다는 상식과도 통합니다.
흔히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은 집이나 남쪽이 높고 북쪽이 낮은 집을 흉가로 보는 것은 채광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막다른 골목집은 공기의 순환이 안되고, 생토가 아닌 매립지는 부동 침하의 위험 때문에 벽에 금이 가거나 물이 스며드는 집은 습기가 많아 위생상 문제와 수맥의 피해로 피야야 할 집으로 꼽힙니다.
또 어둡고 그늘진 집은 채광의 문제로 주변지대에 비해 낮은 곳으로 홍수나 장마로 인한 침수의 위험 때문에 역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지는 윤기가 있고 기름지며 밝은 것이 좋고, 건조하고 윤택하지 않은 것은 초목도 제대로 잘 자라지 않기 때문에 집터로서 부족 합니다.
또 집만 크고 사람이 별로 없는 집, 대문만 유난히 큰 집, 창문이 너무 많은 집은 냉난방비의 과다지출로 역시 바람직하지 않은 곳입니다.
결국 좋은 집이란,.... 가장 편안한 공간으로 휴식할 수 있고, 내일을 위해 재충전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하고, 그 집에서 사는 사람과 가장 조화가 잘 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활풍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은 집터 1  (0) 2007.04.22
생활풍수  (0) 2007.04.22